시험공부, 자격증 공부, 자격증 시험, 시험 정보

소형선박조종면허 실기 시험 준비과정

바즈어플 2022. 6. 23. 13:28

소형선박조종면허 실기 시험 준비과정

소형선박조종면허 실기 시험 준비과정
소형선박조종면허 실기 시험 준비과정

외출하기 어려운 요즘! 여러분은 어떤 휴일을 보내고 계신가요?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을 피해서 나만의 취미를 즐기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낚시를 즐겨하는 분들을 보게 되는데요. 꼭 필요한 안전장비는 물론이고 준비해야 할 점이 많지만 즐거운 취미만큼은 절대 포기 못한다고 말하곤 합니다. TV 속 예능에서도 작은 배를 타고 운전하는 연예인을 보게 되거나, 시원한 바다로 배를 몰고 나가 여유로운 풍경을 바라보는 분위기를 보면서 나름 부럽다고 생각하는 경우, 한 번은 겪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 소개하는 소형선박조종면허시험에 대해서 호기심을 갖고 계실 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 드는데요. 배 또한 자동차와 같이 운전면허를 취득해야만 합니다. 아무나 운전대에 앉아서 배를 몰고 바다로 나갈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꼭 이 사항을 유념해서 봐주세요.

소형선박조종면허 실기 시험 정보

이 자격시험에 통과하는 분들을 일컬어서 '해기사'라고 표현합니다. 이들은 선박의 운항부터 엔진, 통신 등의 전문 지식을 알고 국가자격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해야만 하는데요. 이로써 면허를 취득한 다음에는 배, 선박 등을 조종할 수가 있습니다. 해당 시험은 정기 및 상시 시험으로 구분되어 있는데요. 정기시험은 말 그대로 정해진 기간에 시험에 응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자연스럽게 상시 시험에 대해서도 이해를 할 수 있을 거라고 보이는데요. <상시> 시험은 시행 15일 전까지 한국 해양수산연수원 게시판에 공지된 내용을 보고 응시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자,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소형선박조종면허 시험을 준비하는 과정을 차례대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필기시험의 경우에는 100문항 가운데 60점 이상만 득점하면 통과가 되기 때문에 적은 학습 기간으로도 충분히 시험에 통과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배를 운전하고 싶고, 이 자격증을 취득하는 데 목표가 있는 분들이라면 솔직히 이 정도의 노력은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항해, 운용, 법규, 기관총 4과목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자격을 취득하게 되면 5톤 이상 25톤 미만의 소형선박인 낚싯배, 어선 등을 조종할 수 있어요! 그런데 문제점이 하나 있다면?! 바로 소형선박조종면허 실기 부분입니다. 이 면허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2톤 이상의 선박에서 2년간의 운항한 커리어를 갖고 있어야 한다는 건데요. 솔직히 2년이라는 경력을 쌓기 위해서 해당 시험을 미루기엔 너무 아쉽잖아요? 그래서 응시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레저면허 자격증이 있음녀 2년간의 운항 경력을 대체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정말 대단하지 않나요? 빨리 낚싯배 운전해보고 싶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면, 적어도 기본 시험 응시 사항은 알고 시작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입니다. 이제 시험을 접수하는 방법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형선박조종면허 접수방법

시험에 응시를 하려면 한국 해양수산연수원 홈페이지를 통해서 '해기사' 응시를 할 수가 있는데요. 접수해야 할 장소를 선택하고 시험에 응시할 때 직접 방문을 해야 하기 때문에 찾아가기 편한 곳으로 응시해야 합니다. 만약 홈페이지 접수가 어렵다고 한다면, 방문해서도 충분히 시험 응시가 가능한데요. 방문할 때는 사진과 응시 수수료를 꼭 지참해야 한다는 부분도 잊지 말아야 되겠죠?! 또한 우편으로 접수할 때는 응시원서를 출력하여 사진을 붙이고 응시수수료까지 함께 동봉해서 보내야 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니까요, 절대 놓치지 말고 준비해주세요. 평소에 바다낚시를 나가거나 보트 타는 것을 즐겨하신 분들이라면 이 시험에 대해서도 더 자세하게 알아보고 싶은 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취미를 함께하고 공유하는 커뮤니티에서는 해당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길지 않은 인생에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더 집중하고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면 부러울 따름입니다. 보통 선상 낚시를 하기 위해서 소형선박조종면허를 취득하는 분들이 연세가 꽤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은퇴를 하고 난 뒤에 평소 좋아했던 취미를 더 확고하게 갖고 싶은 분들이 많다는 걸 의미합니다. 살면서 일하느라, 육아하느라,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서 스스로 어떤 걸 좋아하고 재밌어하는지 조차 모르고 사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취미가 많은 사람들이 부자라고 말하기도 하는데요. 낚시의 경우에는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최근 트렌드 높은 취미로 손꼽고 있습니다. 이 분야에서 취미로 시작하여 사업으로 번창하는 분들도 적지 않은데요. 다른 사람들이 취득하고 공부하는 과정만 옆에서 지켜보지 말고, 직접 도전해보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